평화롭고 아름다운 환상의 섬 모투누이 섬이 저주에 걸렸습니다. 바다에게 선택된 족장의 딸 모아나는 섬을 구하기 위해 금지된 바다를 머나먼 항해를 시작하게 됩니다. 섬의 저주를 풀기 위해선 전설의 영웅 마우이의 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모아나는 마우이를 만나지만 처음엔 외면만 당하지만 진심을 다해 설득한 결과 함께 저주를 풀기 위해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바다의 소녀
태초에 "테 피티'라는 어머니 섬이 나타나게 되어 심장에 담긴 힘으로 만물과 생명을 창조했습니다. 그러자 심장에 힘을 노리는 자들이 나타나고 그중 마우이라는 영웅이 바다를 건너오게 됩니다. 마우이 역시 창조의 힘을 노리고 있었기에 그 심장을 훔치게 되고 잠에서 깨어난 흉악한 용안 괴문 테 카와 정면충돌하게 되고 그 이후 마우이를 본 사람은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법의 갈고리와 데 피티의 심장도 자취를 감추게 된 것입니다. 그때부터 바다에 폭풍우가 치고 괴물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모아나는 할머니에게 이 이야기를 들으면 자라게 되었고 바다에게 선택받은 자가 마우이와 함께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고 세상을 구원할 것이라는 희망적 메시지를 들으며 바다에 대한 동경을 가진 채 성장하게 됩니다. 모아나는 추장의 딸이자 다음 계승자로 선택되어 차기 추장으로서 교육을 받고 자라게 됩니다. 모아나의 아버지인 투이는 모아나가 바다 근처에만 가도 바다에 가면 안 된다며 잔소리를 하고 하지만 모아나는 바다의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서 바다로 나가 보고 싶다는 꿈을 남몰래 꾸게 됩니다. 모아나가 청소년기의 십 대 소녀가 되던 날 모투누이 섬에 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코코넛 속이 재로 변하고 심지어 물고기도 단 한 마리도 잡히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해결책으로 산호초 밖에서 물고기를 잡을 건을 제안하지만 아버지는 모아나를 혼내기만 합니다. 이에 속상해하며 홀로 있는 모아나에게 어머니는 아버지가 과거의 친구와 함께 배를 타고 나갔다가 파도에 휩쓸려 친구를 잃게 되어 바다로 나가는 것을 반대하게 되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하지만 답답한 마음과 호기심을 견디지 못하고 뗏목을 타고 해안 밖으로 나가지만 결국 파도에 휩쓸리고 겨우 뭍으로 나오며 꿈을 접으려 합니다. 그때 탈라가 나타나 모아나에게 넌 자신처럼 바다로부터 선택받았고 마우이를 찾아 테 피티의 심장을 되돌려 놓게 되면 모든 게 해결될 것이라고 알려주게 됩니다.
운명적 모험
할머니는 우리 부족에 대해 모아나가 듣지 못한 이야기가 있다며 동굴 입구로 모아나를 데려갑니다. 혼자 지하 동굴 속으로 들어간 모아는 숨겨진 비밀 장소와 선조들의 대양 항해용 배를 발견하게 됩니다. 벽화를 통해 선조들이 사실은 과거에 대양을 항해하는 강인한 민족이었지만 데 피티가 심장을 뺏긴 후 바다가 위험해지게 되고 항해를 멈추게 되었다는 진실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급히 달려가 아버지에게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는 것이라고 호소해보지만 투이는 크게 화를 내며 모아나의 이야기는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때 할머니가 쓰려졌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황급히 할머니에게 달려가게 됩니다. 탈라는 모아나에게 조용히 마우이를 찾아 테 피티의 심장을 되돌려 놓으라고 속삭입니다. 할머니를 두고 갈 수 없다며 울먹이는 모아나에게 탈라는 어디를 가든 늘 함께 있을 거라는 얘기를 듣고 모아는 동굴 속 작은 배를 타고 드디어 평생 꿈꿔왔던 바다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모아나는 닭 헤이헤이와 함께 혼자서 터득한 기술을 동원해서 갈고리 별자리를 쫓아 밤낮을 항해하지만 쉽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다 배가 폭풍에 휩쓸리게 되고 어느 작은 섬으로 떠밀려 오고 누군가 섬의 살고 있는 흔적을 발견하다 마우이와 마주치게 됩니다. 모아나는 데 피티의 심장을 같이 돌려놓으러 가야 한다고 말하지만 마우이는 꿈쩍도 안 하고 오히려 온갖 자화자찬을 하며 모아나를 동굴에 가두고 배를 훔쳐 달아나게 됩니다. 하지만 모아나는 바다의 도움으로 배를 되찾게 되고 해적 카카모라의 습격에서 살아남고 결국 마우이에게 항해술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마우이의 힘의 원천인 갈고리를 찾으러 온갖 보물을 모으는 타마토아를 찾게 됩니다.
테 피티의 회복
바다 밑 괴물의 세계의 타마토아에게 모아나를 미끼로 보내고 갈고리를 되찾지만 기나긴 공백으로 인해 잘 사용이 안되서 잡아먹힐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모아나는 따개비와 발광 이끼로 가짜 테피티의 심장을 만들어 타마토아를 속이고 그 사이 마우이를 부축해서 바다 위로 탈출하는 데 성공 합니다. 이 일을 계기로 마우이는 모아나를 얕보고 이용한 것을 진심으로 사과하며 기지를 발휘해 타마토아에게서 탈출한 것에 칭찬해 줍니다. 갈고리로 변신을 할 수 없는 마우이에게 모아나는 사람들의 영웅이란 점을 상기시키며 용기를 북돋워 줍니다. 이에 곧 마우이는 변신을 자유자재로 하는 방법을 다시 터득하게 됩니다. 이렇게 서로를 인정하게 된 둘은 친구이자 스승과 제자가 되었습니다. 드디어 테 피티의 섬에 도착하여 말로만 듣던 테 카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마우이가 예전처럼 테 카에게 달려들지만 힘 차이 때문에 고전하게 되고 테 카는 물에 닿을 수 없으니 바이 사이로 배를 몰아 재빨리 빠져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 모아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마우이와 실랑이를 하게 됩니다. 그때 테 카가 던진 용암 덩어리를 마우이가 막아내면서 생긴 거대한 충격파에 모아나는 기절하게 됩니다. 잠시 뒤 깨어난 모아나는 배가 먼바다까지 밀려났음을 알게 됩니다. 용암 덩어리를 막은 갈고리는 부서지기 직전인 상태가 되었고 마우이는 갈고리가 없으면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라며 화를 내게 됩니다. 모아나는 다시 시도하지고 하지만 마우이는 더 화를 내며 모아나에게 심한 말을 하고 매로 변신해 날아가 버립니다. 혼란에 빠진 모아나는 다른 사람을 선택하라며 바다에 테 피티의 돌려주면서 절망하게 됩니다. 이후 슬퍼하는 모아나 앞에 빛나는 쥐가오리로 환생한 할머니가 나타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찾으라는 할머니의 말에 모아나는 자신이 너무나도 항해하고 싶어서 떠나왔다는 것을 상기하곤 다시 용기를 얻어 바다로 뛰어들어 밑바닥에서 심장을 다시 찾아서 테 피티에게로 향합니다. 혼자 테 카와 마주한 모아나는 놀랄 정도로 발전한 항해술로 테 카를 피하며 배를 몰아보지만 곧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마우이가 나타나 막아준 틈에 모아나는 테 피티가 누운 섬에 도착하지만 테 피티가 누워있어야 할 그 장소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뒤를 돌아 테 카를 잘 보니 테 피티의 심장 문양이 드러났고 그제야 바로 테 카가 곧 심장을 잃어버린 테 피티였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모아나는 바다에게 테 카를 위해 길을 내달라고 합니다. 모아나는 날뛰던 테 카에게 "심장을 도둑맞았지만 그게 널 달리하지 않는다. 이러는 건 네가 아니며 네가 누구인지는 네가 안다."라고 전하자 테 카는 곧 얌전해지고 모아나는 심장을 돌려줍니다. 그렇게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테 피티는 세상을 회복하고 모아나에게는 새 배를 마우이에게는 새 갈고리를 줍니다. 그리곤 테 피티는 다시 섬의 모양으로 잠이 듭니다. 모아나는 마우이에게 자신과 집으로 같이 돌아가서 항해술 가르침을 제안하지만 마우이는 이미 모아나가 있기에 자신은 필요 없다고 거절하며 그녀의 성장과 성공을 축하해 줍니다. 작별인사를 나눈 후 각자 갈 길을 가며 헤어집니다. 이후 모아나는 선장의 뒤를 이어 항해사가 되어 모아나와 투이, 시나를 비롯한 모든 부족원들을 데리고 다시 대양 항해를 떠나게 됩니다.
감상
바람직한지 모르겠지만 디즈니 영화에서 연애이야기 없다는게 흥미로웠습니다. 그럼에도 너무 재미있었고 모아나의 감정의 이입하며 모아나를 성공하길 마음속으로 빌며 봤던 것 같습니다. 모아나가 살고 있는 섬에서도 바다가 나오고 항해하는 내내 바다가 주 배경으로 나오는 걸 보면서 뭔가 모를 시원함이 느껴졌고 바다의 가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음악도 배경의 시원함을 잘 살려 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마지막 모아나가 항해사가 되어 부족원들을 데리고 대양 항해를 떠나는 걸 보며 답답한 가슴이 펑 뚫리는 듯한 느낌과 함께 끝난 내내 유쾌함과 시원함으로 기분마저 밝아졌고 바다의 대한 동경을 되살려 준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